② GA 설치시 개발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 5가지

2021. 1. 9. 23:12구글 애널리틱스(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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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지난번 포스팅 때 간단한 GA 설치법을 알아보았다.

 

①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및 설치(feat. 개발자를 위한 GA)

1.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란? 요즘 GA는 여러곳에서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구글이 2005년 3월 웹분석 전문 업체인 어친 소프트웨어(Urchin Software)를 인수한 후 그해 11월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bgradecoding.tistory.com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 들어왔는지 정도만 알 수 있지 GA를 온전히 다 사용할 수 없다.

하나의 예시로 사용자가 특정 버튼을 얼마나 많이 클릭했는지만 알려고 해도 추가 코딩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GA 기본 설치 이후 

 

추가적인 분석을 위해 필요한 개발 작업에서 꼭 알아둬야할 사항들을 준비했다.

 

 

 

 

1. SPA(single page architecture) 구조

 

 

GA 기본설치만으로도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 들어왔는지 정도는 알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것은 GA를 설치하는 웹이 MPA(multi page architecture) 구조일때만 맞는 말이다.

SPA 구조일 경우 GA 기본 설치만으로는 최초 로딩된 페이지에만 사용자가 머무는 것으로 집계된다.

따라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데 페이지가 로딩될 때 가상페이지뷰 형태를 GA에 전달해주는 코딩이 필요하다.

 

 

예시로 A사이트의 url이 a로 메인페이지에 들어갔을때 브라우저에 보이는 url이 a일 것이다.

하지만 A사이트의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해도 SPA 구조에서는 브라우저의 url이 a로 바뀌지 않을 수 있다.


바뀌더라도 SPA 구조라면 GA는 이것을 하나의 페이지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이럴 때 A사이트에 메인페이지가 로딩 될때 이것을 메인페이지라고 알려주는 가상페이지뷰 데이터를 전달하고


로그인 페이지가 로딩 될때 이것을 로그인페이지라고 알려주는 가상페이지뷰 데이터를 전달하게 코딩해야 한다.

 


따라서 GA 설치에 SPA 구조는 더 많은 공수가 소요된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할 요소이다. 

 

특히나 React, Vue 등의 SPA를 위한 framework가 유행하는 요즘 가상페이지뷰 형태의 GA 설치는 필수일 것이다.

 

 

 

 

 

2. 크로스 도메인

 

 

하나의 웹 서비스에 도메인 두개가 같이 공존하는 경우가 있다.

차세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구버전을 꼭 써야하는 경우 iframe 형태로 구 기능을 이식한다던지의

이슈로 충분히 생길 수 있는 상황이다.

GA 기본 설치때 경험했듯이 GA는 URL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위 같은 상황에서는 두개의 도메인을 하나의 서비스로 인식하게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혹은 하나의 웹서비스가 두개의 도메인으로 서버스 될때 하나의 GA로 모이게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는 GA의 설정을 통해 꼭 해결해야 하는 이슈이다.

 

 

 

 

3. 쿠키 (cookie)

 

 

 

GA 설치시 일용할 양식은 매우 중요.....

 

배고파서 나온 헛소리다...

 

 

 

 

wiki에 따르면

 

쿠키란 하이퍼 텍스트의 기록서의 일종으로서

인터넷 사용자가 어떠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그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을 일컫는다.

 

GA의 주요 지표 중 하나가 USER라는 지표이다.

이는 곧 사용자를 뜻한다. USER는 웹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쿠키를 기반으로 집계된다.

사용자가 GA가 설치된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GA는 브라우저 쿠키에 Client ID를 발급해 저장한다.

그래서 사용자가 여러 브라우저를 쓰거나, 브라우저 쿠키를 주기적으로 지운다면 GA는 다른 사용자로 인지하게 된다.

이 점을 충분히 마케터나 고객들에게 인지시켜야 한다.

 

 

 

 

4. GA 데이터 내부 DB 적재 가능 여부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GA의 데이터를 모아서 머신러닝의 데이터로 이용하거나 좀 더 심도있는 자체적 분석을 원하는 고객들이 있을 수 있다.

이때 GA 데이터를 끌어오길 원할 것이다.

이는 GA에서 API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스케줄러를 사용한 배치 형태로 구현할 수도 있고,

 

원할 때 구글 스프레드시트 형태로도 데이터를 긁어 올 수 있다.

 

 

 

 

 

5. 크롬 확장 프로그램 WASP

 


크롬 브라우저가 갑자기 ant-man과 wasp에 나오는 wasp 처럼 작아져서 GA에.....


 



헛소리다. 마블빠여서 WASP란 단어가 반가웠다...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중 WASP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을 이용하면 GA 설치 이후 GA에 데이터가 잘 전달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개발 이후 테스팅을 통한 검증은 coding에서 매우 중요하다.

 

해당 프로그램을 잘 숙지해서 프로젝트시 데이터 전송 검증으로 사용하면 GA 설치가 더 수월해진다. 

 

 

 

 

이상으로 GA 설치시 개발자가 알아야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해당 웹사이트의 비즈니스적인 요소로 GA 설치 고려사항은 마케터들이나 의사결정자들이 해야할 사항이다.

개발자들은 시스템의 구조와 GA 설치 가능여부,

 

마케터나 의사결정자들이 원하는 분석이 가능여부에 대한 고려를 시스템적으로 해야한다.

위 5가지 사항들을 먼저 살피면 GA 설치가 원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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